The Oldest and the Largest Music Educators Society in Korea
제1조(투고 논문 종류) 학술지에 게재할 원고는 음악 교육 및 그 응용에 관련되는 것으로 음악 교육 발전에 기여하는 논문이어야 한다.
제2조(중복 투고 금지) 타 학술지에 투고하여 심사 중이거나 게재되었던 논문은 투고할 수 없으며, 게재논문의 내용에 대한 모든 최종 책임은 저자에게 있는 것으로 한다. 또한 동일 권호(호수) 내에는 제1저자, 교신저자, 공동 저자 여부와 관계없이 1인당 하나의 논문만 투고할 수 있다. 동일인이 복수의 논문에 저자로 포함될 경우, 1편을 제외한 나머지 논문은 자동으로 반려 처리된다.
제3조(투고 논문 저자의 자격) 논문 투고자 및 공동저자는 반드시 본회 평생회원이어야 한다. 단, 초청기고자는 예외로 한다.
제4조(발간횟수 및 접수기한) 학술지는 2010년 12월 제39집까지 연2회 발간, 2011년부터 연3회 발간, 2013년 연4회로 증회 발간하고 2013년 발간부터는 제42권 1호, 2호, 3호, 4호로 명명한다. 따라서 2013년부터 시행되는 학술지 발행일자와 투고논문접수기한은 다음과 같다.
구분 | 1호 | 2호 | 3호 | 4호 |
---|---|---|---|---|
논문투고 마감일* | (전년도)11월 30일 | 2월 28일 | 5월 31일 | 8월 31일 |
학회지 발행일 | 2월 28일 | 5월 31일 | 8월 31일 | 11월 30일 |
* 학회지 발행의 상황(긴급 투고, 추가 모집 등)에 따라 투고 마감일을 연장하거나 단축할 수 있다. |
제5조(논문의 채택과 게재 결정) 논문의 채택여부와 게재순서는 편집위원회에서 결정한다. 학술 정보의 신속한 공유를 위해, 채택된 논문은 최종 편집을 마친 후 정해진 권호(Volume, Number) 및 DOI가 부여되기 이전에도, 본 학회지 홈페이지의 OnlineFirst 시스템을 통해 선공개될 수 있다.
제6조(투고 방법) 본 학술지 논문 투고자는 https://kmes.jams.or.kr 사이트에서 논문을 접수하고, 논문 심사비 9만원을 본 학회 지정계좌로 납부해야 한다. (논문심사비 지정계좌: 우리은행 1002-358-798957 (예금주: 박송희))
(Foreigner: Review fee $80, https://www.paypal.me/kmes727)
제7조 (투고논문 작성 양식) 논문의 구성과 논문작성 작성 양식은 다음과 같다.
Ⅰ. KoPubWorld바탕체_Pro Bold, 14pt
1. KoPubWorld돋움체_Pro Medium, 11.7pt
1) KoPubWorld돋움체_Pro Medium, 10.7 pt
(1) KoPubWorld돋움체_Pro Medium, 10.0 pt
① KoPubWorld돋움체_Pro Medium, 10.0 pt
Ⅰ. Times New Roman_bold, 14pt
1. Times New Roman_bold, 11.7pt
1) Times New Roman_bold, 10.7 pt
(1) Times New Roman_bold, 10.0 pt
① Times New Roman_bold, 10.0 pt
예1: 미적 경험에 대한 듀이(J. Dewey)의 생각은 리머(B. Reimer)의 심미적 교육의 기초이다. 듀이는 ~
예2: 음악하기(doing music)
예3: 이성과 감성이 균형을 이루는 전뇌(全腦, the whole brain) 계발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1) 인용방법
(1) 간접 인용 시 쪽수를 표기하지 않는다. 외국 인명의 경우는 저자명에 성(姓, last name)만 표기한다.
예시1: 간접 인용(국문)
~하였다(Kim,V2015).
예시2: 간접 인용(영문)
~ experiential learningV(Dewey,V1938).
(2) 저자의 이름이 본문의 일부로 표기되더라도 괄호 안에 저자명, 출판 연도순을 표기한다.
예시: 주대창(Ju, 2017)은 한슬릭의 형식주의가 지닌 철학적 구조에서~
(3) 원 자료의 특정 부분을 인용하기 위해서는 본문의 적절한 부분에 반드시 인용출처의 해당 페이지 또는 장(章, chapter) 등을 명시하도록 한다.
(4) 본문의 내용이나 그림 등이 원(original source) 자료가 아닌 2차(secondary) 자료에서 인용된 경우는 재인용임을 밝히도록 한다.
예시: (Davies, 1978, Requoted from p. 199)
(5) 서로 다른 저자들의 문헌을 같은 괄호 안에 인용하는 경우, 인용 출처는 세미콜른(;)으로 구분 후 한 칸 띄고, 저자는 ‘알파벳’ 순으로 표기한다.
예시:
(BaumeisterV&VBrooks,V1981;VBorkowskiV&VDay,V1987;VLee ˅et˅al.,˅2012;˅Lee,˅2001;˅Sternberg,˅1982).
(6) 같은 저자에 의해 작성된 두 편 이상의 저작물들은 출판 연도순으로 배열한다.
예시: 현경실(Hyun, 2016, 2011, 2010, 2008)에 따르면…
(7) 동일한 성을 가진 외국 저자들의 저작물을 본문에서 인용하는 경우, 출판연도가 다르더라도 혼동을 피하기 위해 인용을 할 때마다 저자들 이름의 머리글자(initial)를 표기하도록 한다.
예시: (J.VP.VMiller,V1988;VR.VMiller,V1993)
(8) 단체명의 명칭이 긴 경우, 본문에서 처음 인용할 때에는 전체 명칭을 모두 제시하고, 이후부터는 약어를 사용할 수 있다.
예시1: 첫 번째 인용 시
~ 있다(Ministry of Education, 2022).
두 번째 인용
~ 있다(Ministry of Education, 2022).
예시2: 첫 번째 인용 시
~ 있다(Music Teachers National Association, 2017).
두 번째 인용
~ 있다(MTNA, 2017).
(9) 원문 내용을 그대로 옮기는 직접 인용의 경우, 반드시 원문의 쪽수(페이지 수)를 명시해야 한다. 짧은 문장을 인용할 때에는 본문에 포함시키고, 겹따옴표(“ ”)로 표시한다. 인용한 페이지 수가 한 쪽일 경우에는 소문자 p.를, 두 쪽 이상일 경우에는 소문자 pp.를 사용하며, p. 또는 pp.와 페이지 번호 사이에는 한 칸을 띄운다. 쪽수 범위를 나타낼 때는 하이픈(-)으로 연결한다. 반면, 세 줄 이상에 해당하는 긴 인용문은 본문과 구분하여 새 줄에서 시작하며, 왼쪽 여백을 77.5pt로 설정하고 겹따옴표는 사용하지 않는다. 이때 첫 문장은 들여쓰지 않는다.
중간 생략이 있는 경우에는 한 칸을 띄운 후 가운데점(…)으로 생략 표시를 한다. 질적 연구에서 교사의 대화를 직접 인용하는 경우에도 동일한 규칙을 적용한다.
예시1: 짧은 내용을 직접 인용할 경우
~자기 모니터링은 “자신의 연주를 정확하게 들을 수 있는 능력” (Woody,V1999,Vp.V25)이다.
예시2: 긴 내용을 직접 인용하며, 중간 생략이 있을 경우
음악의 의미에 대해 랭어는 다음과 같이 기술하고 있다.
음악이 어떤 의미(significance)를 갖는 다면, 그건 의미론적인 차원이지 징후적 차원이 아니다.V…V만일 정서적 내용을 가지고 있다면, 그건 언어가 상징적으로 개념적 내용을 갖는 것처럼 동일한 입장을 갖는다(Langer,V1942,Vpp.V218-219).
예시3: 대화 내용을 직접 인용할 경우
다음은 A교사의 대화이다.
음악에 대한 이해 속도는 학생마다 매우 다르기에V…V수행평가에서는 학습의 전 과정을 반영하는 과정 중심 평가가 필수적인것 같아요(A교사).
(10) 본문 중에서 더 첨가할 내용이나 설명이 필요한 경우에는 본문의 하단에 각주를 달도록 한다. 각주의 글자 크기는 8.0pt로 한다.
2) 저자 수에 따른 인용 방법
(1) 저자 1 또는 2인일 경우에는 위의 ‘1) 인용 방법’의 예시에 따라 모든 저자의 이름을 표기한다.
예시1:저자 1인의 경우
~ 있다(Kim, 2021).
예시2: 저자 2인의 경우
~ education (Brown & Walker, 2015).
(2) 저자가 3인 이상일 경우, 본문이 국문일 때는 첫 번째 저자 뒤에 ‘외’를 붙여 표기하고, 본문이 영문일 때는 첫 저자의 성(Last name) 뒤에 ‘et al.’을 사용한다./p>
예시1: 국문 본문의 경우
김미숙 외(KimVetVal.,V2013)는 바람직한 인성의 도야~
예시2: 영문 본문의 경우
KimVetVal.V(2013)Vargued that the cultivation of~
참고문헌은 영문 서체인 Times New Roman으로 영어로 작성하며, 글자 크기는 10pt, 자간은 -5, 줄 간격은 160%로 설정한다. 문단 들여쓰기는 둘째 줄부터 27.5pt로 설정한다.
예시> Reference(Times New Roman_bold, 크기 14)
Abeles, H. F. (2010). The historical contexts of music education,
In H. F. Abeles and~(Times New Roman_bold, 크기 10pt)
참고문헌은 본문 마지막에 위치하며, 본문 내에서 인용된 문헌의 출처 확인 및 열람이 가능하도록 정확한 서지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1) 단행본
단행본은 ‘저자명 (출판연도). 도서명. 출판부.’ 순으로 기재하며, 이들 사이는 마침표로 구분하고 1칸씩 띄도록 한다. 이때 도서명은 이탤릭체로 표시한다..
(1) 저자 1인의 단행본은 아래의 예시와 같이 표기한다.
예시1: 김용희 (2016). 창의적 음악교육. 음악세계.
Kim, Y. H. (2016). Creative music education. Eumaksekye.
예시2: Elliott, D. J. (1995). Music matters. Oxford University Press.
(2) 저자가 20명 이하일 경우, 저자명을 모두 표기하며, 인명 사이를 쉼표로 구분하며, 마지막 저자 앞에 ‘&’을 표기한다.
예시1: Abeles, H., Hoffer, C., & Klotman, R. (1994). Foundations of music education. Schirmer books.
예시2: Min,VK.VH.,VKim,VS.VY., Kim, Y. H., Bang, K. J., Seung, Y. H., Yang, J. M., Lee, Y. K., Lim, M .K., Cho, S., Joo, D. C.,V&VHyun, K. S.V(2017). Introduction to music education˅(3rd ed.). Hakjisa.
(3) 출판된 도서가 수정되어 다시 발간된 경우에는 이를 도서명 다음에 한 칸 띄고 괄호 안에 재발간판을 기입한다.
예시1: Riemer, B. (1989). A philosophy of music education V(2nd ed.). Englewood Cliffs, Prentice Hall.
(4) 저자가 직접 쓴 내용이 아니라 편집된 도서의 경우, 국문 도서는 ‘편’, 외국 도서는 편저자가 1인일 때는 ‘Ed.’, 2인 이상일 때는 ‘Eds.’로 표기한다.
예시1: 김선달 (편) (1992). 음악교육을 말한다. 음악출판사.
예시2: Elliott, D. J. (Ed.) (2005). Praxial music education: Reflections and dialogues. Oxford University Press.
(5) 저자가 학회명이나 기관명으로 표기된 경우, 출판자(publisher)란에도 동일한 명칭을 표기한다.
예시1: Ministry of Education (2015). Music curriculum. No. 2015-74. [Supplementary 12]. Ministry of Education.
예시2: Music Educators National Conference (1994). The school music program: A new vision. Music Educators National Conference.
(6) 동일 저자에 의한 단행본은 연도순으로 적으며, 저자는 반복 표기한다.
(7) 저자나 편집자가 없는 단행본
예시: Merriam-Webster (n.d.). Braggadocio. In Merriam-Webster.com dictionary. Retrieved May 20, 2025, from https://www.merriam-webster.com/dictionary/braggadocio
(8) 외국도서가 국문으로 번역된 단행본의 경우,‘원저자 (번역 출판연도). 번역문 제목. 번역자. 출판부.’ 순으로 적도록 한다. 번역자가 여러 명일 경우 번역자의 이름을 모두 표기한다.
예시: Abeles, H. F., & Custodero, L. A. (2017). 음악교육의 주요 이슈: 21세기의 이론과 실천. 김용희, 정진원, 오지향, 이수진, 박영주, 신지혜, 정주연 역. 음악세계.
(9) 편집된 단행본이나 논문의 경우, 특정 장(章)이나 논문에 대한 참고문헌 작성은, 해당 부분의 저자 (출판연도). 장/논문제목. 편집자, 도서명 (pp. ). 출판부. 순으로 한다. 이들 사이는 마침표로 구분하고(편집자 다음은 쉼표), 1칸씩 띄도록 한다. 이때 장/논문제목에는 따옴표를 치지 않는다. 외국 도서의 경우, 편집자 앞에는 전치사 ‘In’을 붙인다.
예시1: 양종모 (2003). 음악교육평가. 한국교과교육평가학회 (편), 교과교육평가의 이론과 실제 (pp. 412-458). 원미사.
예시2: Nierman, G. E., Zeichner, K., & Hobblel, N. (2002). Changing concepts of teacher education. In R. Cowell & C. Richardson (Eds.), The new handbook of research on music teaching and learning (pp. 818-838). Oxford University Press.
2) 정기간행물
정기간행물이란 학술지(Journals)나 잡지(Magazines) 등 같이 정기적으로 발간되는 간행물을 말한다.
(1) 정기간행물의 참고문헌 표기는 ‘저자 (출판연도). 논문 제목. 간행물 이름, 권(호), 페이지. DOI’의 순서로 작성하며, 각 구두점 다음에는 한 칸씩 띄어쓴다. 이때 간행물 이름과 권은 이탤릭체로 표기한다.
예시1: Choi, J. (2019). The development of teaching program of music in everyday life by applying soundscape. Korean Journal of Research in Music Education, 48(3), 197-216. http://dx.doi.org/10.30775/KMES.48.3.197
예시2: Stambaugh, L. A. (2011). When repetition isn’t the best strategy: Effects of blocked and random practice schedules. Journal of Research in Music Education, 58(4), 368-383. https://doi.org/10.1177/00224294103859
(2) 출판 예정인 정기 간행물 혹은 OnlineFirst 논문은 국문인 경우에는 ‘근간’, 영문인 경우에는 ‘in press’라고만 쓰며, 연도나 권, 호수 등은 기입하지 않는다.
예시1: 조대현 (근간). 초등학교 5학년 음악교수-학습모형. 음악교육연구.
예시2: Song, Y., Hong, J., Kim, S., & Lee, K. (in press). Differences in music.(생략).
3) 석, 박사 학위 논문
박사 및 석사 학위논문은 연구자가 구독하는 데이터베이스, 소속 기관의 아카이브, 또는 개인 전용 웹사이트를 통해 인출할 수 있다. 참고문헌 작성 시에는 ‘저자명(출판연도). 논문 제목(이탤릭). 학위논문 유형(Doctoral dissertation 또는 Master's thesis), 수여 대학명’으로 작성한다. 해당 논문이 ProQuest 학위논문 데이터베이스 등에서 인출된 경우에는 데이터베이스명, 권(volume)-호(issue), 페이지 번호를 포함하여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제시한다.
예시1: 데이터베이스 미기재
Kim, H. M. (2017). Teaching beliefs of youth orchestra teachers and formation process of the belief. Doctoral dissert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Park, S. (2022). Relationship between teacher support perceived by students, self-efficacy and motivation for music learning in the elementary music classroom.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예시2: ProQuest 수록 박사학위논문
Fincher, B. J. (1983). The effects of playing the melody by rote during the prestudy procedure upon sight-reading skill development of beginning class piano students.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Oklahoma. Dissertation Abstracts International, 44-12A, 3623.
4) 보고서를 참고문헌으로 사용할 경우 정기간행물 표기 방법에 준하되 괄호 안에 연번을 포함한 보고서명을 쓴다.
예시1: 이주연, 정영근, 김기철, 전호재, 임유나 (2023).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중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안. 연구보고 RRC 2023-4. 한국교육과정평가원.
5) 인터넷 자료
인터넷 자료는 사이트명과 검색일을 적는다. 다양한 웹사이트과 방대한 양의 온라인 기사가 제공되고 있기 때문에 단일화된 작성방법의 제시는 어려운 점이 있으나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작성한다.
(1) 일반 웹사이트와 온라인기사의 경우 ‘저자 (출판연도). 해당 페이지의 제목.웹사이트명. 정보 검색일. URL’ 표시한다.
예시1:Price, D. (2018, March 23). Laziness does not exist. Medium. Retrieved May 22, 2025, from https://humanparts.medium. com/laziness-does-not-exist-3af27e312d01
(2) 저자가 없고 그룹이나 기관이 운영하는 웹사이트의 경우, ‘저자명 (출판연도). 문서 제목(이탤릭체). 정보 검색일. URL’의 형식으로 표기한다. 이때, 저자명과 웹사이트명이 동일한 경우에는 문서 제목 이후 웹사이트명을 생략하여 제시한다.
예시: National Association for Music Education (2025, May 5). Support federal funding impacting arts education-FY 2026. Retrieved May 22, 2025, from https://nafme.org/blog/support-federal-fundingimpacting-arts-education-fy-2026/
6) 모든 표, 그림은 100% 영어로 작성되어야 하며, 그렇지 아니한 경우 채택불가,게재 지연 또는 게재 승인 취소 조치될 수 있다.
(1) 표, 그림(악보 및 사진 포함)은 각각 <Table 1>과<Table2>, [Figure 1], [Figure 2]와 같이 모두 영어로 표기하며, 표의 제목은 표 위에, 그림(악보 및 사진 포함)의 제목은 해당 항목 아래에 배치한다.
(2) 표, 그림(악보 및 사진 포함)에 사용되는 선의 굵기, 글자 및 기호의 크기는 축소 인쇄 시에도 충분히 식별 가능하도록 고려해야 하며, 사용되는 모든 글자(제목 포함)의 크기는 9pt 이하로 제한한다.
(3) 영문과 숫자는 모두 Times New Roman 서체를 사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표에서는 세로선을 생략하고, 최상단과 최하단의 가로선은 굵게 표시한다.
(4) 표와 그림(악보 및 사진 포함)의 제목은 고유명사를 제외하고 첫 단어만 대문자로 표기한다. 또한 본문에서 표와 그림(악보 및 사진 포함)을 언급할 때에는 제목에 사용한 형식과 동일한 기호를 사용한다.
예시: As shown in [Figure 1], ~
<Table 1> Perception of digital tools in music instruction
Group | M | SD | t | p |
---|---|---|---|---|
College of education | 2.20 | .30 | 4.509 | .001** |
Graduate school | 1.60 | .35 |
**p<.01
[Figure 1] An example of traditional Korean children's song notation
제8조(투고 논문의 분량) 본 학회지에 게재될 편집된 논문 20매(원고지 100매 이내)가 기본이며, 채택된 논문 저자/투고자는 인쇄쪽수에 따라 논문 게재료를 인쇄 완료 전까지 학회지 지정 계좌로 납부하여야 한다. 심사 통과 후 20쪽 이하의 논문 저자는 별쇄본 포함 20만원의 게재료를 지정 계좌로 납부하여야 하며, 연구비 수혜 논문일 경우 30만원을 납부한다. 단 21쪽 이상의 논문은 쪽 당 1만원씩 추가로 납부한다.
제9조(별쇄본) 본 학회지는 게재된 논문의 별쇄 5부를 투고자에게 증정한다. 단 논문저자가 5부 이상의 별쇄를 원하는 경우, 논문저자는 초교 완료 시점 까지 필요 부수를 학회지 편집부에 신청한 후 추가 인쇄에 따른 실비를 지정 계좌로 납부하여야 한다.
제10조(무단목제 금지)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은 본 학회의 승인 없이 무단 복제할 수 없다.
제11조(기타 규정) 본 규정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편집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결정한다.
제12조(효력) 본 규정은 2013년 1월부터 효력을 발생한다.
부 칙
본 규정은 2014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본 규정은 2016년 5월 7일부터 시행한다.
본 규정은 2017년 12월 1일부터 시행한다.
본 규정은 2019년 5월 20일부터 시행한다.
본 규정은 2019년 11월 30일부터 시행한다.
본 규정은 2020년 11월 30일부터 시행한다.
본 규정은 2021년 2월 28일부터 시행한다.
본 규정은 2022년 8월 31일부터 시행한다.
본 규정은 2023년 2월 28일부터 시행한다.
본 규정은 2025년 5월 23일부터 시행한다.